VirtualBox에 RHEL5 설치하기

별것 아니지만 VirtualBox에 RHEL5를 설치하다가 겪을 수 있는 증상에 대해서 간단히 공유하려한다. VirtualBox 버전에 따라 그리고 GuestOS인 RHEL의 버전에 따라 발생하는 경우가 다를 수 있지만 개인적으로 RHEL5 64bit 배포판에서 대부분 발생한 증상이다.

증상

보통 GuestOS를 설치하기 위해서 ISO 이미지파일을 마운트하여 부팅시키는데 부팅 초반에 멈추는 증상이다. 이는 ISO 이미지로 부팅할 때 뿐만 아니라 설치 후에 부팅할 때도 발생하곤 한다.

원인

발생하는 경우데 따라서 조금씩 다른 것으로 보이지만 결과적으로 NMI Watchdog이 CPU0에서 LOCKUP 되는 증상이 발생하면서 일어난다. 따라서 NMI Watchdog만 잘 달래면 해결될 수 있는 문제이기도 하다.

해결방법

ISO로 부팅할 경우에는 원하는 커맨드 뒤에 아래의 옵션을 입력한다.

nmi_watchdog=0

예) > linux nmi_watchdog=0

설치 후에 발생하는 문제의 경우에는 grub.conf 부트로더 설정파일의 커널설정 라인에 위의 옵션을 추가해 준다.

예) kernel /boot/vmlinuz-2.6.18-274.el5 ro  root=/dev/sda1 nmi_watchdog=0

만약, 설치 후 처음 부팅 때도 발생한다면 GRUB 부트로더 화면에서 ‘e’를 눌러 에디터 모드로 들어가서 커널 설정 라인에 위 내용을 추가 해 준다.

별거 아닌 것이긴 하지만.. 디버깅하면서 메시지를 확인하지 않는다면 이미지 불량으로 착각하고 삽질할 가능성이 높은 증상이다.